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배당주 단기 트레이딩?

반응형

배당주 어디까지 알고 있니?

 

한번쯤 이런 생각을 하는 분들이 분명히 있을 겁니다.

 

배당주는 배당락일까지 그 종목을 들고 있으면 배당금을 받을 수 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배당금 받기를 위한 단기 매수,매도 진행계획을 세우는 방법을 생각할 수가 있겠습니다.

 

즉, 배당락일 바로 전날 주식을 대량 매수를 진행하고, 바로 다음날 배당락일이 되는날 매도하여 설량 주가가 조금 하락 하더라도 배당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자금을 불릴 수 있는 계획을 세울수가 있겠습니다.

 

그러나, 배당금에는 함정이 있습니다.

바로, 기업이 주주에게 배당금을 지급할 때 그 자금은 시가총액에서 빠져나간다는 것입니다. 이부분을 모르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굉장히 많습니다.

 

예를들어, 주가가 100달러 인 종목의 배당율이 10% 라고 한다면 배당락일에 주식시장이 다시 오픈을 한다면 100달러에서 배당율 10% 공제 하고 주가가 90달러 부터 시작을 한다는것입니다.

 

아래는 실제 배당금이 지급이 되고 주식시장이 어떻게 변화 했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카콜라 - 시킹알파

 

코카콜라 - 야후 파이낸스

 

꾸준히 배당금을 주고 있는 코카콜라의 지표를 가지고 왔습니다.

 

- Dividend yield (배당율) : 3.07%

- Ex-dividend date (배당락일) : 2020년 11월 30일

 

배당락일 2020년 11월 30일이 월요일 이기 때문에 거래가능한 날짜로 하루전인

2020년 11월 27일 금요일 주식을 매수

2020년 11월 30일 월요일 주식을 매도 (배당락일)

 

이렇게 진행을 했을때, 야후파이낸스에서 11월 30일 코카콜라의 주가 그래프를 보면 주식시장이 오픈을 하자마자 상당히 하락을 하고 장이 시작한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처럼 배당금을 노리기 위한 단기 매수, 매도 전략은 쉽지 않다는걸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 공매도 거래를 하려고 들오는 기관들도 있을 수 있고, 주식 매수, 매도를 진행 할때 수수료, 환율 등을 고려 했을때, 단기로 배당금을 취하는 거래를 하지 않는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