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배당주란 무엇일까? (dividend, 미국 배당주)

반응형

주식 투자에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차익실현

두번째는, 배당

 

첫번째, 흔히 차익실현이라고 부르는데 내가 가지고 있는 주식의 가격이 내가 매수를 했었던 금액 보다 높게 되어 있는 상태에서 보유주식을 매도 했을때, 매수한 가격과 매도한 가격차이에 차이를 수익으로 남길 수있는게 차익 실현 입니다.

 

두번재, 배당이란, 주주가 보유종목에 대한 투자에 의해 대가로 받는 이익의 배분을 말합니다. 즉, 투자한 기업이 열심히 일을 하여 매출을 만들것이고, 그 매출에 대한 순이익이 남는데, 그 순이익에 대한 일부를 기업이 투자한 주주들에게 비율을 정하여 다시 나누어 주는것을 배당이라고 합니다.

 

단, 배당을 주는 기업이 있고, 배당을 안주는 기업이 있습니다.

순이익이 있다고 하더라도, 기업이 미래를 위해 배당을 지급하지 않는경우가 있습니다. 배당을 전부 미래에 재투자를 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아마존, 페이스북, 구글등이 아직 배당을 지급 하지 않고 있습니다. 기업의 시가총액이 크다고 하여 모두 배당을 주는 기업은 아니라는 겁니다.

 

장기적인 투자를 하는 주주라면 미국의 배당주에 관심을 가지면 좋습니다.

배당주는 주식이 많으면 많을수록 배당으로 들어오는 고정 수입이 증가하기때문에 월세를 받는 효과를 줄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배당 성장주라고 한다면, 배당도 받을 수 있고, 기업의 성장으로 인한 차익실현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수익을 늘릴수도 있습니다.

 

배당주에 투자를 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배당은 어느정도 나오는지?, 언제까지 들고 있어야 배당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AT&T - 시킹알파

 

 

- Dividend Yield (배당율): 기업이 1년간 지급하는 배당금을 현재 주가로 나눠 계산한 비율 입니다. AT&T의 연간 지급액이 2.08달러 이고 현재 주식 가격이 28.69달러 이므로 배당율은 7.25% 계산 할 수 있습니다. 주가가 변동을 하기 때문에 배당율은 매일 변동이 올 수 있습니다.

 

 

- Annual Payout(배당금액): AT&T의 배당액은 2.08달러 입니다.

 

 

 

 

- Payout Ratio(배당성향): EPS는 1주당 기업의 얼마만큼의 수익을 내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 인데, Payout Ratio는 EPS에 배당금액이 얼마만큼 차지하고 있는지의 비율을 보여줍니다. AT&T는 EPS에서 65.76%를 주주에게 배당금액으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 5 year growth rate : AT&T의 기업의 배당금의 성장율을 지난 5년 동안의 평균을 계산한 값입니다. AT&T의 경우 5년동안 배당금이 매년 2.09% 성장 한것으로 보여 줍니다.

 

 

 

- Dividend Growth(배당금 연속 인상) : 기업이 투자를 한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난 몇년 동안 쉬지 않고 배당금을 계속해서 올려 왔는지를 볼 수 있는 지표 입니다. AT&T의 경우 36년 동안 배당금을 늘려 왔습니다.

 

 

- Declare date (배당 발표일): 회사 이사회에서 배당 지급을 결정 하고 발표하는 날

 

 

 

 

- Ex- dividend Date (배당락일): 배당금을 받을 권리가 없어지는 날, 배당락일날 주식을 매수 한다고 해도 배당을 받을 권리가 없습니다, 따라서 배당락일 하루전 매수를 해야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 Record Date (배당 기준일): 주주가 배당받을 권리를 인정받을 수 있는냐는 기준이 되는 날짜 입니다. 배당 기준일은 보통 배당락일 다음날 입니다. AT&T의 경우 2021년 1월 8일이 금요일이기 때문에, 2012년 1월 11일 월요일이 배당 기준일이 되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 Payout Date (배당 지급일): 배당금 지급이 되는 날짜를 말합니다. 보통 배당지급일 2~3일 경과후 계좌에 세금을 공제후 배당금이 지급이 됩니다.

 

 

 

- Dividend Frequency (배당 주기): 1년 동안 배당급을 어떻게 지급하느냐를 나타냅니다. 보통 미국 주식은 분기에 1번 지급을 합니다.

 

 

 

다음장에서는 현재 미국에서 어떤 배당주들이 인기가 있는지를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