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ETF 투자 (S&P 500, SPY, ETF.com)

반응형

미국주식을 사기로 마음을 먹었다고 한다면 선택을 해야할 부분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기업마다 개별적으로 투자를 할지 아니면 대행사? 를 맞겨 투자를 할지 말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투자 방법으로는 ETF 투자 방법입니다. ETF는 (Exchange Traded Fund)를 줄여서 부르는 말이며 주식시장에서 일반종목 처럼 거래가 가능한 투자 신탁 상품입니다. 

 

우리가 주식을 투자하여 원금의 손실을 최소로 시키며 투자를 하는 방법으로 하나의 종목에 몰빵 투자?를 하는것이 아닌 분산 투자를 해야 한다고 한번쯤은 들어 보셨을 겁니다.

 

ETF는 투자 대행사에 수수료를 지급하고 (수수료는 약 0.09 ~0.75%) 주식을 매입을 하여 내가 직접 포트폴리오를 짜서 투자를 하는게 아닌 분산투자를 하고 있는 ETF 종목에 투자를 하면 되는 것입니다.

 

 

- ETF 장점

 

개별 종목을 투자 하다보면 종목에 따라서 1주에 몇백만원이 넘는 금액의 종목도 있습니다. 이러한 종목상품에는 많은 자금을 보유하고 있지 않는이상 여러군데 투자를 하기가 힘듭니다. 이때 ETF에 투자를 하면 적은금액이라도 분산투자를 할 수 있는 효과가 있기때문에 이러한 부분을 어느정도 보완을 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1주의 가격이 높은 상품이라도 ETF에 투자를 하면 매수, 매도를 할 수 있음으로 ETF 투자에 큰 매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장점으로는 우리가 개별종목을 투자를 할때 그 기업의 분석없이 투자를 한다는건 투기와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투자를 하기전 기업에 대한 분석을 철저히 하여 투자를 해야 하는데 이때 기업에 대한 분석이 초보 투자자들은 쉽지가 않다는 겁니다. 기업의 가치, 재무재표, 기업의 사업 부분, 예상주가 등 따져야 할게 한두개가 아니기 때문에 초보투자자는 개별종목에 여러군데 투자를 한다는것은 시간도 굉장히 많이 걸리고 쉽지가 않습니다.

 

그렇지만 ETF에 투자를 한다면 전문 회사에서 전문가들이 종목을 선정해서 투자를 하고 있으며 우리는 종목을 대신 선별해 투자를 해주는대가로 소정으 수수료만 지불하여 투자를 할 수가 있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드리지 않고 효과적인 주식 투자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바쁜일상을 보내는 직장인, 자영업자 등 분들에게는 개별 종목 투자가 아닌 ETF에 투자를 하는것이 더욱 장점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 ETF 사이트

 

그렇다면 어떤 ETF를 선택을해야 할까? 라는 부분이 남아 있습니다.

ETF에 관한 자료와 해당 ETF 상품이 어떤 종목에 투자를 하고 있는지 수수료는 얼마인지를 쉽게 파악을 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 해드립니다.

 

www.etf.com/

etf.com

 

 

 

S&P 500을 지수로 하는 SPY ETF를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SPY S&P500 - ETF.com

SPY는 미국에서 가장 잘 알려져 있고, 가장 오래된 ETF 상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평균 거래량도 1위 이며 기본 S&P 500을 지수로 하는 ETF 상품 입니다.

 

기본적으로 왼쪽 그림을 보면 언제 상품이 시작을 했는지, 수수료는 얼마인지, 어느정도 되는 자산으로 상품을 투자하고 있는지 아주 다양항 정보가 나오게 됩니다.

 

 

 

 

 

 

 

 

 

 

 

 

 

 

 

SPY - ETF.com

 

위 그래프는 SPY ETF 상품이 93년 부터 지금까지의 그래플 보여 주고 있으며 연간 평균 수익율과 10년 평균 수익율을 볼 수 가 있습니다.

앞서 설명해 드렸던것과 같이 안전한 ETF 상품을 고른다고 한다면 지난 20년 넘게 쭉 우상향 그래프를 그려 온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SPY - ETF.com

더 나아가 현재 SPY가 어느종목에 얼마만큼의 분배를 하여 투자를 하고 있는지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림에서 보면 애플에 6.6% 마이크로소프트 5.36%, 아마존 4.42% 이렇게 S&P500을 추종으로 한 종목 답게 시가총액이 높은 순으로 현재 투자를 하고 있는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ETF 상품에 투자를 하게 되면 앞서 설명해 드렸던것과 같이 내가 개별종목을 검색하여 정보를 찾고 재무재표를 찾고 어떤기업인지 분석을 할 수 있는 능력이 되는 투자자가 아니고 현재 지금 하고있는 일을 하기에 바쁜 직장인 그런데 재태크는 필요한분들이라면 안전한 ETF에 투자를 하여 평균 1년에 10%넘는 투자 수익을 만들 수 있는곳에 투자를 하는것도 방법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항상 투자는 개인에게 책임이 있으며 우리가 열심히 땀을 흘려 번 돈을 함부로 투자를 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꼭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