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미국 경제상황 지표 보기 (FRED, Assets, Effective Federal Funds Rate, Unemployment Rate)

반응형

미국주식을 투자할때 참고를 할만한 지표들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현재 미국의 무제한 양적완화를 통해 시장에 돈이 굉장히 많이 풀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그대류 세계 주가에 반영되어 가파른 상승세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아마 다시는 오지 않을 투자의 기회일수도 있습니다. 최근 주가가 폭등을 하고 있는데 현재 어떤 상황때문에 이러한 결과를 나오게 되었는지 아래 몇가지 경제 지표를 통해 알아 봅시다.

 

미국 경제상황 지표

 

- FRED Econimic Researh fred.stlouisfed.org 

 

Federal Reserve Economic Data | FRED | St. Louis Fed

 

fred.stlouisfed.org

FRED

 

FRED 라는 사이트 입니다.

Federal Reserve Economic Data의 약자로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에서 주는 경제 데이터가 모여 있습니다.

미국 경제상황과 관련된 거의 모든 지표가 있다고해도 무방한 사이트 입니다.

유동성, 금리, 인플레이션등 간단한 검색만으로도 볼수가 있습니다.

미국 경제상황을 본다고 한다면 아주 유용한 사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FRED Assets

FRED 홈페이지에서 Search 부분에 asset 이라고 검색을 하면 볼 수 있습니다. 

자산 유동성 - FRED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총자산 입니다.

미국의 양적완화로 돈을 계속 찍어 낼 수록 그 양이 늘어 납니다. 

 

회색 부분으로 칠해져 있는 부분 2008년 금융위기 때 급격히 증가 한것을 볼 수 가 있습니다. 이때 연준의 총자산이 

엄청 늘어난것을 볼 수 가 있습니다.

 

그리고 2020년 노란색으로 칠해져 있는 부분을 보면 또 급격히 증가 하였는데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를 막히 위해 무제한으로 돈을 찍어 낸것으로 볼 수 가 있습니다. 

 

S&P500 - yahoo finance

 

이렇게 연준의 총자산 올라갈 수록 양적완화가 될 수록 이는 증시에 그대로 반영이 되는걸 볼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연준의 총자산을 잘 살펴보면 증시가 어떻게 변할지 예측 할 수 있기 떄문에 잘 살펴보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Effective Federal Funds Rate (EFFR)

FRED 홈페이지에서 Search 부분에 Effective Federal Funds Rate 또는 EFFR 이라고 검색을 하면 볼 수 있습니다. 

미국 연준기준금리를 볼 수 있습니다.

 

연준기준금리 - FRED

 

미국의 금리소식이 나온다고 하면 전세계 뉴스 1면에 그대로 나오듯이 아주 중요한 지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연준은 코로나19 팬데믹 충격에서 벗어나 회복을 아직 못하고 있기때문에 지속적으로 거의 제로금리 현지 지표에는 0.09의 금리로 최저금리를 유지 할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래서 주식투자에서 금리의 변화는 현재 증시와 경제 상황을 볼 수가 있기때문에 투자에서 굉장한 도움을 줄것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3. Unemployment Rate (실업율)

FRED 홈페이지에서 Search 부분에 Unemployment Rate 또는 unrate 검색을 하면 볼 수 있습니다. 

현 실업율을 볼 수 있습니다.

 

실업율 - FRED

실업율이 증가하고 있다는것은 경제불황, 위기가 오고 있는것을 의미 합니다.

코로나19 펜데믹 현상으로 2020년 3월 미국의 실업율이 엄청난 상승폭이 그려지는것을 볼수가 있습니다.

실업율은 한나라의 경제에서 매우 중요한 지표이며 얼마나 그나라가 호황인지 불황인지를 볼 수가 있기 때문에 중요한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행이 2020년 4월을 기점으로 하여 5월부터는 다시 급격히 감소하고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업율 또한 우리가 투자를 하는데 있어서 아주 중요한 지표라고 볼수 있습니다. 잘 살펴고 투자를 하면 상당히 도움이 많이 될것으로 보입니다.

 

 

 

주식투자에 도움이 될만한 미국의 경제상황 지표 3가지를 보았습니다.

실질적으로 저 지표만가지고 투자를 한다고 해서 100% 순이익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도움은 충분히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